연간교육계획
만3세(행복샘) 연간 교육과정 운영계획
월 |
예상 생활주제 |
예상 전개 방향 |
3 |
유치원과 친구들 |
우리반의 모습과 하루→나를 소개하기→우리반의 친구들→즐거운 우리 유치원 |
4 |
따뜻한 봄 느끼기 |
봄의 날씨와 모습→봄의 동식물→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→따뜻한 봄 즐기기 |
5 |
소중한 우리가족 |
나의 몸과 성장→소중한 나→소중한 가족→행복한 우리 집 |
6 |
우리 동네, 웅천동 |
우리 동네 모습→우리 동네 생활→우리 동네 사람들→우리 동네 공공기관 |
7 |
건강하게 여름을 보내요 |
여름 날씨와 풍경 즐기기→시원하고 안전한 여름나기 |
9 |
자랑스러운 우리나라 |
추석과 우리나라의 전통놀이→우리나라의 전통음식→우리나라의 상징→우리나라의 명절 추석 |
10 |
친구야, 교통기관에 올라타! |
우리 생활 속 교통기관→여러 가지 육상 교통기관→여러 가지 항공·해상 교통기관→안전한 교통생활 |
11 |
자연에서 느끼는 가을 |
가을 날씨 느끼기→가을 풍경 즐기기→가을의 곡식과 열매→가을 나들이 |
12 |
겨울왕국에서 놀아요 |
겨울 날씨와 풍경 즐기기→신나고 안전한 겨울나기 |
2 |
형님반에 가요 |
즐거웠던 우리반→형님반에 가요 |
만4세(지혜샘) 연간 교육과정 운영계획
월 |
예상 생활주제 |
예상 전개 방향 |
3 |
너, 나, 우리 |
교실 탐색하기→나를 소개하기→친구에게 관심 가지기→함께 놀이하기 |
4 |
설레는 봄 |
봄 날씨 알기→봄 풍경 즐기기→봄의 동식물 알기→따뜻한 봄 지내기 |
5 |
사랑하는 나와 가족 |
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아보기→우리 가족 구성원과 역할 소개하기→어버이날→다양한 가족 |
6 |
행복한 우리 동네 |
우리 동네 모습과 생활→우리 동네 사람들→우리 동네 교통기관→진해의 전통과 문화 |
7 |
다시 놀자, 또 놀자!신나는 여름 |
건강하고 시원하게 여름나기→여름의 동식물 알기→재활용의 의미 알기→재활용품으로 놀이하기→여름방학 준비하기→즐거웠던 여름방학 |
9 |
세계와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|
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→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놀이와 문화유산→도움이 필요한 나라가 있어요 |
10 |
환경과 생활 |
자연 속에서 뛰어놀기→자연물(물,돌,흙) 탐색하기→자연물(물,돌,흙)로 놀이하기→자연현상(빛,소리,바람) 탐구하기 |
11 |
익어가는 가을 |
가을 날씨와 생활→가을의 동식물 알기→풍성한 가을 지내기 |
12 |
따뜻한 겨울 |
겨울 날씨의 변화 알아보기→겨울 안전 알아보기→겨울철 놀이→성탄절→겨울방학 계획 세우기 |
2 |
형님 반에 가요 |
유치원 생활 되돌아보기→형님 반 돌아보기→수료식 준비하기 |
만5세(창의샘) 연간 교육과정 운영계획
월 |
예상 생활주제 |
예상 전개 방향 |
3 |
진정한 일곱살 |
유치원 탐색하기→나와 친구에게 관심 가지기→만들어가는 우리 반 → 함께 알아보는 곰내 유치원 |
4 |
함께 맞이하는 봄 |
봄 날씨 알기→봄 풍경 즐기기→따뜻한 봄 지내기→우리들의 곰내 군항제 |
5 |
행복한 나와 가족 |
나의 몸과 마음→소중한 나→소중한 가족→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|
6 |
우리 동네, 우리 곰내 |
우리동네 모습→우리동네 생활→우리동네의 역사→함께하는 우리동네 |
7 |
다시, 놀자! 또, 놀자! 싱그러운 여름 |
재활용의 의미→재활용품으로 놀이하기→시원하게 보내는 여름 |
9 |
우리나라 대한민국 |
우리나라 전통 생활과 문화→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→우리나라 전통놀이→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→추석 |
10 |
세계 속의 우리다양한 생활도구 |
세계여러나라의 생활→ 세계여러나라의 문화→다양한 생활도구→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|
11 |
나는야 발명가풍성한 가을 |
미래의 생활도구→나는 발명가→가을의 풍경과 동식물→풍성한 가을 지내기 |
12 |
행복한 겨울, 함께하는 우리 |
날씨의 변화 알아보기→겨울의 특성 알아보기→겨울 안전 알아보기→겨울방학 계획 세우기 |
2 |
즐거웠던 우리 곰내 |
즐거웠던 우리 곰내 유치원→궁금한 초등학교 생활→함께 하는 졸업식 |